프랑스 정부는 27일 EU의 '대체연료인프라규정(AFIR)'에 따른 전기차 충전소 설치 의무 이행을 위한 추가 자금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프랑스 공공도로의 전기차 충전소는 총 11만 개로 네덜란드에 이어 유럽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5만 개의 고속충전소를 포함 총 40만 개의 충전소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작년 프랑스에는 매월 3천 개의 충전소가 설치됐으며, 그 가운데 15%는 2019년 대비 10배 빠른 충전이 가능한 고속충전소이다.
2023년 프랑스에 총 150만대의 전기차(하이브리드 포함)가 운행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현재의 충전소 보급 속도로는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 특히,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로 전기차 수요는 현재 대비 10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U는 지난 7월 2025년까지 EU 주요 도로에 60km 간격의 충전소 설치 및 2027년까지 대형화물차 네트워크 절반에 충전소 설치를 의무화한 '대체연료인프라규정(AFIR)'을 채택했다.
프랑스 정부는 충전소 설치 확대를 통한 동 규정 이행을 위해 지난 2016~2023년 지원된 3.2억 유로에 이어 2024~2027년 4년간 총 2억 유로를 지원할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고속 및 50kW 이상의 초고속 충전시설 개발을 위한 6,800만 유로의 자금 지원과 민간충전소 확대를 위해 가정용 충전소에 대해 300~500유로의 세액 공제를 혜택을 부여한다.
프랑스 에너지부는 양방향 전력 이동이 가능한 이른바 V2G(Vehicle-to-Grid) 시스템을 적극 개발하여 향후 새로이 설치할 충전소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2035년 전기차 충전용 전력은 프랑스 전체 전력 생산능력 615테라와트(TW)의 5%에 불과한 35TW 수준으로 전망되어 전기차 충전소 전력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