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은평구립 은뜨락도서관(관장 김명수)은 은평구 8개 구립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과 함께 2023년 은평도서문화축제 ‘도서관과 함께하는 시간탐험대’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2023년 은평도서문화축제는 은평구가 주최하고, 은평구립 공공도서관 8개와 작은도서관이 공동 주관하는 은평구 대표 축제다. 올해는 은평누리축제·파발제와 연계해 10월 7일(토)부터 8일(일)까지 이틀 은평너른마당(응암역 교통섬)과 불광천미디어센터 일대에서 운영된다.
축제 첫째 날은 10월 7일(토)에는 14시부터 18시까지 은평구 8개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이 운영하는 체험 부스와 함께 이호철 작가의 전시·포토존이 운영될 예정이며, 둘째 날인 10월 8일(일)에는 10시부터 17시까지 전날 진행됐던 체험 부스와 함께 한 해 동안 은평구 도서관 운영에 도움을 줬던 독서유공자 시상식, 재즈·보사노바·어쿠스틱 공연 등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가 진행된다.
불광천미디어센터에서는 북크닉존(독서존)을 조성해 지역 주민 누구나 편안하게 책을 읽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구립 은뜨락도서관은 탄소 중립을 이룬 은평구의 미래를 상상하며 △미래를 달리는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체험 △탄소중립 실천 안내 △관련된 추천 도서 전시 등 미래의 시간 탐험을 주제로 한 체험 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며, 탄소중립과 관련된 전시 도서는 불광천미디어센터 북크닉존에서 바로 읽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은평구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체험과 전시는 다음과 같다.
은평구립도서관 : 미래여행
△STEAM 3D 홀로그램 체험 △은평 로봇 슛돌이 최강자전 △3D 펜 체험 △SW 코딩 레고, 로보티즈 올로 전시 및 체험 △나만의 바닷속 세상 컬러링 체험
응암정보도서관 : 책을 타고 떠나는 우주여행
△우주 워터볼 △별자리 책갈피
은평뉴타운도서관 : 파손책도 다시 한번
△가죽 책갈피 레터링 아트 △훼손 도서 전시
증산정보도서관 : 십이간지 열 두띠 동물 이야기
△동양의 별자리 십이간지 이야기 △열두띠 동물과 우리 풍속 △열두띠 주제 도서 전시 △계묘년 토끼 연필꽂이 만들기
구산동도서관마을 : 기후위기, 지구를 지켜요!
△공기정화식물 이오난사 화분 만들기 △기후위기 관련 도서 전시
내를건너숲으로도서관 : 시간여행자가 되어 책속으로 떠난 다람이
△다람이·우주인 키링 만들기 △공룡 목걸이 만들기 △시 구절 메시지 카드 뽑기 △우주·공룡 관련 도서 전시
구립상림도서관 : 생태도 과학이 돼요!
△LED 반딧불이 목걸이 만들기
작은도서관 연합 부스 : 옛 이야기 속 그린 라이프
△활동 전시, 동화 구연 △린넨 손수건 △파피루스 두루마리 문서 만들기
2023년 은평도서문화축제는 은평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은평구 소셜 미디어(SNS)에 접속해 은평도서문화축제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포토존에서 찍은 사진을 개인 SNS에 올리면 부스 참여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김명수 구립 은뜨락도서관장은 “2023년 은평도서문화축제를 통해 지역 주민과 도서관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독서와 문화 생활·휴식이 공존하는 이번 축제에서 가족들과 아름다운 가을의 추억을 남기시길 바란다”고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립 은뜨락도서관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https://www.edlib.or.kr)를 참고하면 된다.